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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이모티콘’, 플랫폼-창작자 동반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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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1.28  19:0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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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가 28일 이모티콘 출시 8주년을 맞아 한 해의 성과와 트렌드를 발표하고, 플랫폼과 창작자의 동반성장 및 생태계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고 전했다.

2011년 11월 카카오톡을 통해 처음 등장한 카카오 이모티콘은 감정, 취향, 상황 등을 나타내는 모바일 의사소통의 주요 수단으로 자리잡으며 8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6개의 상품으로 시작한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의 누적 상품 수는 올 해 7,500개를 넘어섰으며, 누적 구매자 수는 2100만 명에 달한다. 이 밖에도 월 평균 사용자 수 2900만 명, 월 평균 발신량은 23억 건을 기록했다.

창작자들의 수익도 확대되고 있다. 출시 후 억대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000개를 돌파했으며, 이 가운데 10억 이상의 누적 매출을 기록한 이모티콘 시리즈는 55개에 이른다. 카카오 이모티콘 스토어를 기반으로 작가들의 창작 활동이 수익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꾸준히 거듭해가며, 플랫폼과 창작자 모두 견고한 동반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올 한해 가장 있기 있는 이모티콘은 ‘익명이’, ‘엄마덕후, ‘오구’, ‘세숑’, ‘늬에시’ 등이 선정됐다. 베스트, 스테디셀러 이모티콘 외에 2019년 첫 선을 보인 신진 작가들의 새로운 캐릭터들도 높은 관심과 사랑을 받으며 인기 대열에 합류하기도 했다. ‘만찢남’, ‘놀자곰’, ‘귀염뽀쨕’, ‘언행불일치’, ‘아싸토끼’ 등이 루키 이모티콘으로 이름을 올렸다.

가족, 커플 간의 채팅방 또는 단톡방 등 발송 상대가 특정되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적절한 ‘관계형’ 이모티콘들이 올해의 트렌드로 큰 주목을 받았다. 이 밖에도 ‘신묘한 힘’, ‘스윙스’, ‘펭수’, ‘재일이’, ‘김애용’ 등 유명 인플루언서, 연예인이 반영된 셀럽 이모티콘도 인기를 끌었다. 

제주레저신문  leisuretimes@leisure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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