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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 회복 가능성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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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7.01  11:2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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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관광공사는 ‘향후(20년 하반기 ~ 21년 상반기) 제주여행 계획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향후 1년 제주여행을 계획하는 시기로 ‘가을(20년 9월 ~ 11월)’과 ‘내년 봄(21년 3월 이후)’을 선택한 비율이 각각 40.5%와 40.2%를 차지해 ‘여름휴가(20년 7월 ~ 8월)’의 응답률 24.3%보다 월등히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올해 제주여행은 여름이 아닌 가을을 선택해, 코로나19 사태로 최성수기인 여름휴가 시즌 여행을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행의 전염병 안전성에 대해 ‘안전하다’(65.6%)는 응답이 ‘안전하지 않다’(6.2%)는 응답보다 현저히 높았다.

제주여행을 선택한 이유로는 ‘해외여행 대체지로 적절해서’(51.9%)와 함께 ‘청정한 자연환경‘(47.1.%)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난 ‘2020년 황금연휴(4/30 ~ 5/5) 제주여행 계획 설문조사’(이하 황금연휴 조사)의 동일 문항에서 1위 ‘해외여행 대체지로 적절해서’(56.1%)가 2위 ‘청정한 자연환경’(35.3%)과의 20%P 이상의 차이로 독보적인 선택을 받은 것과 비교하면, ‘청정한 자연환경’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중요한 이유로 부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향후 제주여행에서 특별히 우려되는 사항으로는 ‘타관광객의 개인방역 준수 정도’(48.6%)가 가장 많았다. ‘밀집된 공간에서의 실내감염’(42.9%), ‘공항/비행기/항만/선박에서의 감염 우려’(35.6%)가 그 뒤를 이었다. 이어서 ‘숙박업소 위생상태’(18.3%), ‘이동수단 위생상태’(11.6%), ‘음식점 위생상태’(10.7%)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여행 예상 체류기간은 평균 4.03일로 답했으며, 1인당 지출 비용(항공료 제외)은 평균 370,477원을 예상하며, 동반인 수는 평균 3.05명으로 나타났다. 체류기간(3.86일→4.03일), 1인당 지출비용(350,750원→370,480원), 동반인 수(2.91명→3.05명) 역시 지난 황금연휴 조사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나, 여행 심리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동반인은 ‘가족/친지’(58.1%)가 ‘친구’(19.3%), ‘연인’(16.5%), ‘혼자’(5.3%), ‘직장동료’(0.7%) 등과 비교해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난 황금연휴 조사의 ‘가족/친지’(56.8%)와 비교해도 다소 높게 나타나 코로나19로 인해 가족여행을 선호하는 성향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교통수단으로는 렌터카(87.3%)가 가장 많았다. 이어 버스(6.8%), 택시(4.2%), 전세버스(0.6%)가 뒤를 이었다. 지난 황금연휴 조사와 비교하면, 렌터카(89.1%→87.3%) 응답률이 감소하고, 버스(6.4%→6.8%), 택시(2.8%→4.2%)등 대중교통의 선택비율이 높아졌다. ‘2019년 제주 방문관광객 실태조사’의 버스(3.2%), 택시(2.5%) 응답률과 비교하면 대중교통 선호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는 제주 내에서 이동을 최소화하려는 성향이 이동수단 선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방문 예정 지역으로는 성산일출봉을 선택한 비율이 57.1%로 가장 높았으며, 오름/한라산 49.0%, 우도 46.0%, 중문관광단지 38.5%, 곽지-한담해변(애월읍) 37.2%, 협제-금릉해변(한림읍) 31.5%, 이중섭거리/서귀포올레시장 30.3%, 함덕해변(조천읍) 30.0%, 용담해안도로 인근 26.3%, 월정-세화해변(구좌읍) 25.5%, 지역마을(저지리, 가시리 등) 16.2%, 표선해변(표선면) 13.5% 순으로 나타났다.

제주여행에서의 선호활동으로는 자연경관 감상(77.7%)과 식도락(72.8%)이 1, 2위를 차지했으며, 산/오름/올레 트레킹(52.6%), 호캉스(45.6%), 박물관/테마공원 방문(29.7%)가 뒤를 이었다. 야외활동을 즐기려는 성향은 지난 황금연휴 조사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국내여행 여부에 관해서는 34%가 ‘있다’고 답했으며, 거주지역으로의 내국인 관광객 방문에 대해서는 ‘받아들여야 한다’(54.4%)는 긍정적 인식이 ‘받아들일 수 없다’(2.9%)는 부정적 인식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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