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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너 누구냐?
강민식 기자  |  kminsik@leisure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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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7.28  12: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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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고의·상습적으로 다이어트·부기제거 등을 표방하며 허위·과대 광고해 온 영향력자(인플루언서) 4명과 유통전문판매업체 등 3곳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이들을 행정처분하고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이들은 ▲인스타그램에서 해시태그*를 이용해 질병 예방·치료 효과 표방 등 ▲체험기를 활용한 부당한 광고 ▲인스타그램에 부당 광고 후 자사 쇼핑몰에서 제품 판매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 광고 등 ▲건강기능식품 심의 결과 위반 광고 등을 했다.

유형을 보면 팔로워10만 명 이상을 보유한 인플루언서가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 키워드 검색을 이용해 홍보 제품으로 연결되도록 광고하다 적발됐다. 특정 키워드로 ‘#변비’, ‘#쾌변’, ‘#다이어트’, ‘#항산화’ 등을 사용하면서 변비 등 질병 예방·치료 효능을 표방하거나 다이어트 효과 등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했다.

또 다른 인플루언서는 본인 또는 팔로어 체험기를 본인 인스타그램에 올려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를 하다 적발됐다. “약2주동안 55->52로 감량 성공!!”, “한 달 만에 체지방이 3키로 정도”, “2일차에 효과를 봤는데 이것이 숙변인가 싶게~”, “첫날 화장실 4번 갔어요” 등의 체험기와 ‘눈 부기빠지는 사진([수술당일], [2-3일째], [일주일째])’ 등으로 부당한 광고를 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인플루언서가 자사 쇼핑몰 대신 본인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부당 광고하다 적발됐다. 주로 ‘부기제거’, ‘쾌변다이어트’, ‘쾌변보조제’ 등 표현을 사용하거나 체험기 등을 올려놓은 다음 공동 구매 일시 등을 게시하고,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을 판매했다.  

강민식 기자  kminsik@leisuretimes.co.kr

<저작권자 © 제주레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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