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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득에 집 크면 반려동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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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12.06  23:4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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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갤럽이 올해 2월부터 7월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5202명에게 생활·정보 가전과 자동차 등 제품 20종 각각의 가구 내 보유 여부를 물었다.

생활 가전 중 청소기 4종 보유율('집에 보유하고 있다' 응답 비율)부터 보면 스탠드형/스틱형 무선청소기 53%, 유선청소기 51%, 핸디형 무선청소기 31%, 로봇청소기 15% 순, 세탁 가전 4종은 드럼세탁기 66%, 통돌이세탁기와 의류건조기 각각 35%, 의류청정기(스타일러, 에어워셔 등) 11% 순, 그리고 자가용 승용차(영업용 택시, 트럭 제외) 86%, 차량용 하이패스 77%(승용차 보유 가구의 90%)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직전(2019년 7월~2020년 2월, 이하 '2020년')과 비교하면 의류건조기(12%→35%)와 의류청정기(4%→11%) 보유율은 거의 세 배가 됐다. 같은 기간 드럼세탁기(55%→66%)는 11%포인트 증가했으나, 통돌이세탁기(46%→35%)는 그만큼 감소했다. 청소기에서도 뚜렷한 교체가 이뤄졌다. 유선청소기 보유율은 3년여 만에 71%에서 51%로 줄었고, 스탠드형 무선청소기는 32%에서 53%로 뛰어올랐으며 로봇청소기(9%→15%)와 핸디형 무선청소기(27%→31%)도 늘었다.

자가용 승용차 보유율은 지난 수년간 거의 변함없으나(2020년 84% → 2023년 86%), 통행료 자동결제시스템인 하이패스는 늘었다(69%→77%: 차량 보유 가구 기준 82%→90%). 요즘 신차에는 하이패스 단말기가 기본 제공 또는 출고 시 장착하는 경우가 많고, 일부 톨게이트는 하이패스 전용으로 운영된다. 사용처도 도로·터널·교량·주차 등 기존 교통시설에서 일반 가맹점(드라이브스루 매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가구 유형별로 볼 때 미취학 자녀가 있는 가구(막내 기준, 이하 '미취학 자녀 가구')의 의류건조기 보유율은 61%, 스탠드형 무선청소기도 69%로 전체 평균의 갑절에 가깝다. 그뿐만 아니라 미취학 자녀 가구는 공기청정기(76%), 전기레인지·가습기·제습기(50% 내외), 오븐(35%), 식기세척기(25%), 홈케어 뷰티 가전(12%) 등 과거에 흔치 않던 신(新)가전 보유율이 대체로 높은 편이다. 이번 조사에서 미취학 자녀 가구 응답자의 64%는 30대, 24%가 40대다. 즉, 비교적 최근 결혼한 이들이 보유한 신가전들은 혼수 또는 결혼 선물 품목이었을 가능성이 크다.

제품 보유 측면에서 미취학 자녀 가구의 대척점에는 60대 이상 1인 가구가 있다. 60대 이상 1인 가구의 통돌이세탁기(71%), 유선청소기(72%) 보유율은 전체 평균보다 매우 높고, 자가용 승용차(31%), 에어프라이어(21%), 전기레인지(13%), 의류건조기(10%) 등 여러 품목 보유율은 현저히 낮다. 장노년층(壯老年層)과 청년층 사이에는 디지털 정보뿐 아니라 생활의 편리함을 더하는 가전 접근성 측면에서도 격차가 존재함을 보여준다.

이 조사에서 동거 가족 수를 2인으로 답한 사람의 연령 분포는 40대 이하가 17%, 50대 14%, 60대 이상이 70%다. 따라서, 2인 가구는 아이 없는 젊은 부부보다 노부부나 한 부모+자녀로 구성된 비중이 크다는 점을 유념하여 해석할 필요가 있다. 3인, 4인, 5인 이상 가구 구성원의 연령 분포는 상대적으로 쏠림이 덜하다.

정보 가전 10종 보유율은 TV 99%, 데스크톱 컴퓨터 62%, 노트북 컴퓨터 56%, 태블릿 PC 40%, 프린터/복합기 25%, 유선전화(일반 집전화, 인터넷전화 포함) 20%, 인공지능(AI) 스피커 18%, 홈캠(가정용 인터넷 CCTV), 홈 IoT/사물인터넷 기반 제품(조명, 창문 개폐, 전기/가스, 온습도 조절 등) 각각 6%, AR/VR(증강현실/가상현실) 체험기기(헤드셋 등) 5% 순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팬데믹 직전과 비교하면 태블릿(2020년 19% → 40%) 보유율은 거의 두 배, 노트북(43%→56%)도 1.3배가량이 됐다. 반면, 같은 기간 데스크톱(71%→62%)과 유선전화(36%→20%) 보유율은 각각 9%포인트, 16%포인트 줄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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